▶ 워크샾 3. 아동정서발달과 미술치료와 활동
▪ Curriculum : 미술진단을 통해 도구의 전략적 사용법을 이해하고 사례개념화 작성하기
기간 |
시간 |
강의명 |
프로그램 세부내용 (₩150,000) |
1주(2시간)
6월, 11월
매주 금 |
PM; 7:00-9:00 |
인간발달과정이해 |
인간의 신체 발달 & 심리정서 발달과정 이해 |
애착높이기 놀이와 효과 |
2주(2시간)
6월, 11월
매주 금 |
PM; 7:00-9:00 |
영·유아발달과정 |
영·유아의 신체와 심리정서 발달의 관계 |
애착VS분리불안-놀이: 협동화 |
3주(2시간)
6월, 11월
매주 금 |
PM; 7:00-9:00 |
아동기 발달과정 |
아동기 정서발달과정과 활동영역 |
자발성VS공격성(저항, 위축)-놀이: 퐁당퐁당, 얼음, 땡 |
4주(2시간)
6월, 11월
매주 금 |
PM; 7:00-9:00 |
청소년 발달과정 |
청소년기 정서발달과정과 활동영역 |
정체성발달VS혼란(무기력, 반항)-놀이: 난화 |
진단과 치료도구들을 통해 내담자 이해를 높이고, 전략적으로 치료를 이어가기 위한 초기과정입니다. 이 과정을 통해 사례를 개념화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명료화하는 것은 내담자 변화동기를 높입니다.
(매년 6월, 11월, 매주 금요일 오후 7:00-9:00, ₩150,000)
▶ 사례분석 스터디: 임상 사례를 대상관계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기
▪ Curriculum : 기질, 성격, 환경적 특성에 따른 내담자이해와 미술치료 전략 분석하기
(매월 둘째 토요일 5:10-8:10 ₩60,000)
실제 임상 사례를 통하여 사례를 정리하며 대상관계 이론에 근거하여 내담자 행동관찰과 내담자 의도 분석, 미술매체의 치료적 역할과 개입전략, 그림의 상징 분석,
치료자 개입전략 분석 등을 매 주 토요일 사례를 보며 가장 이상적인 개입목표와 전략에 대해 연구합니다. (워크샾 일정이 있을 시 사례분석스터디는 쉽니다)
▶ 미술치료 인턴십 교육과정
▪ Curriculum : 인턴십 교육과정
인턴상담 교육과정은 1, 2, 3 단계로 구분하여 진행됩니다. 상담 실제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슈퍼비젼이 제공됩니다. 내담자 증상과 문제를 더 깊이 이해하고 내담자의 문제와 연루되어 있는 치료자 자신의 문제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.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정서적 경계를 잘 다루게 되어 내담자 문제를 효과적으로 개입하고 공감하여 내담자를 돕습니다.
▣ 1년 과정
▶ 대상관계 ‘스터디’ 참여/미술치료 ‘워크샾 1’ 참여(반복 수강 가능)
▶ 참관 일지작성 & 개인 사례 슈퍼비젼(사례지도비 매월₩150,000/6개월 분납 가능)
▣ 2년 과정
▶ 대상관계 ‘스터디’ 참여/미술치료 ‘워크샾 2’ 참여(반복 수강 가능)
▶ 임상 사례 1~2개 실시(사례비 없음)-사례 슈퍼비젼(사례지도비 매월₩100,000/6개월 분납 가능)
▣ 3년 과정
▶ 대상관계 ‘스터디’ or ‘사례분석 스타디’ 참여(1년 이상 의무기간)
▶ 객원 치료사 사례 1~2개 실시(사례비 없음)-사례 슈퍼비젼지도비 매월₩60,000)
▶ 센터 치료사 근무 참관 일지작성 (본 센터 서식자료 준함-사례정리 필수/6개월 분납 가능)
▪ Curriculum : 매 회기 사례 슈퍼비젼/ 상담사례 슈퍼비젼
매 회기 사례는 내담자 이해가 잘 되지 않거나 상담자에게 조금 어려운 사례를 슈퍼바이저와 함께 매 회기 지도를 받으면서 상담을 진행합니다. 어려운 내담자를 상담하고 있거나, 끝난 사례를 되짚어 봄으로써 상담자 발전이 있게 됩니다. 사례 슈퍼비젼은 수시로 접수합니다.